창업국가 이스라엘을 만든 시몬 페레스, 김정은의 길은?

[단번도약, 북조선] 이스라엘③·끝 : 시몬 페레스로부터 배울 길

'단번도약, 북조선' 이스라엘 전편 바로 보기

①이스라엘에서 찾은 새로운 길 : 밀리에듀, 밀리테크

②김정은, 이스라엘을 배워라

1. 건국의 아버지

텔아비브 공항의 정식 명칭은 벤구리온 국제공항이다. 1948년 건국 초대 총리의 이름에서 따왔다. 이스라엘에서 가장 큰 공항으로 중동의 이 작은 나라를 세계와 잇는 관문 역할을 한다. 내가 이른 것은 2016년 12월 말이었다. 서아시아부터 북아프리카까지 아랍 세계를 두루 살피고 마지막으로 방문한 나라가 이스라엘이었다. 여전히 이스라엘과 편치 않은 아랍국가가 적지 않다. 괜히 여권에 이스라엘 방문기록을 남겼다가는 트집 잡히기 쉬웠다. 뜻하지 않게 아랍에서 유럽으로 이행하는 중간 기착지로 삼게 된 것이다. 70년 전에는 유럽에서 아랍으로 유대인들이 이주했다. 척박한 땅이었다. 영토의 절반이 사막이었다. 석유조차 나지 않았다. 맨손과 맨몸으로 맨땅을 일구었다. 무에서 유를 창조했다. 태생부터가 개척국가, 스타트업 나라였다. 그 20세기 이스라엘의 '건국의 아버지'가 바로 벤구리온이었다.

그 벤구리온의 젊은 보좌관으로 정치에 입문한 이가 시몬 페레스이다. 파릇파릇한 스물다섯 때였다. 공교롭게도 내가 이스라엘을 방문하기 석 달 전에 사망했다. 9월 28일에 눈을 감았다. 93세, 근 일백년을 지긋이 살았다. 극단의 20세기, 파란만장한 인생이었다. 얼추 70년 동안 국가경영의 최전선에 서 있었다. 장관만 10번을 했고, 총리도 70-80-90년대 한 차례씩 3번이나 역임했다. 말년에는 대통령으로도 추대되었다. 우리로 치자면 이승만 시대부터 박근혜 시대까지 공직을 두루 경험한 것이다. 영욕의 세월이 아닐 수 없다. 1994년 노벨평화상을 받는 영광을 누렸는가하면, 일생을 항상적인 테러 위협에 시달렸다. 2016년을 페레스 없는 이스라엘의 첫 번째 해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본디 이스라엘은 사회주의 국가로 출발했다. 키부츠의 농업에 기초한 공동체 경제를 강조했다. 건국 초기 노선 투쟁이 치열했다. 스탈린을 모시는 이들은 강철국가 소련을 따르고 싶어 했다. 벤구리온과 페레스는 자주노선을 견지했다. 주체사상, 유대교 사회주의를 고수했다. 유대교의 도덕과 교리를 기반으로 민족정신을 구현하는 독립 국가를 우뚝 세우고자 했다. 역사도 전통도 종교도 말살한 공산국가는 유대인의 정신과 어울릴 수 없다고 본 것이다.

첫 20년, 순항하는 듯 보였다. 이웃 이슬람 국가들과의 항상적인 전시 상태에도 불구하고 인구는 3배나 증가하고 1인당 국내총생산(GDP)은 4배 가까이 뛰었다. 주택과 도로부터 전력망과 항구에 이르기까지 국가의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정부가 대규모 투자한 결과였다. 정부는 거의 모든 산업의 투자자이자 소유자였고, 경제정책과 통화정책의 결정자였다. 그러나 국가가 선도하는 사회주의 체제의 유효성은 딱 거기까지였다. 1970년대에 들어서자 시스템이 오작동하기 시작했다. 한때는 인플레이션 증가율이 400%까지 치달았다. 이스라엘 통화인 셰켈의 가치는 형편없이 떨어졌다. 텔아비브 증시도 폭락장을 거듭했다. 국가는 재정파탄을 경험했고, 개인은 실업과 빈곤의 늪에 빠졌다. 오늘날 스타트업의 천국, 창업국가, 혁신국가의 모델로 간주되는 이스라엘과는 전혀 다른 나라였던 것이다.

그 전면적인 개혁과 전폭적인 개방을 진두지휘했던 이가 바로 시몬 페레스다. 총리 취임 직후 미국으로 날아가 대규모 차관 제공을 약속받았다. 급한 불을 끄고 나서는 체질개선, 대규모 구조조정에 임했다. 건국의 초석을 다졌던 사회주의와는 급진적인 작별을 고했다. 중국의 개혁개방, 소련의 페레스트로이카, 베트남의 도이모이에 앞서 이스라엘이 가장 먼저 체제전환을 실험한 것이다. 시장경제를 도입하고 민간영역을 키워가며 자본주의로 성큼성큼 나아갔다. 반발이 없을 수 없었다. 밤잠을 설쳐가며 정연한 논리로 '노사정 위원회'를 만들어낸 이가 바로 페레스이다. 이스라엘 특유의 '선군' 산학 복합체 모델을 완성한 사람 또한 페레스이다. 탈피오트를 만들어 군대가 축적한 기술을 시장과 결합시켰다. 요즈마 펀드를 지원하여 대학과 연구소의 지식을 자본과 융합하는 물꼬를 틔웠다. 이스라엘은 고등교육을 이수한 우수한 인력의 비율이 가장 높은 나라였다. 또 만인이 군복무 경험이 있는 규율 잡힌 사회질서를 자랑했다. 인재와 민간의 역량을 혁신적인 창업으로 연결하는 이랑을 파고 고랑을 만들어준 것이다. 1990년대 탈냉전과 함께 저변의 저력이 일거에 폭발한다. 제3의 물결, 세계화와 정보화와 금융화의 물결에 가장 잘 적응하고 가장 잘 성공한 나라로 부상하였다. 괄목상대할만했다.

경제의 기반은 기술이고, 기술의 근간은 교육이다. 과학과 공학이 경영학과 금융을 만나 창조경제, 창의 산업이 만발하였다. 이스라엘에서 발명된 USB가 글로벌 정보산업을 지탱하였고, 이스라엘이 개발한 알약보다 작은 카메라가 환자들의 몸속을 관찰하며 생명을 살렸다. 이스라엘이 만든 GPS 시스템이 전 세계를 관찰하고 있으며, 이스라엘이 만들어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자율주행차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교통사고가 난 이들은 이스라엘에서 발명된 로봇다리를 통해 다시 걸어 다닐 수 있으며, 파킨슨병과 다발성 경화증으로 고생하던 이들도 이스라엘이 개발한 치료제로 증상을 완화시키고 있다. 자리이타(自利利他),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는 나라가 된 것이다. 21세기 최고의 창업국가 이스라엘을 만든 '건국의 아버지'는 명명백백 벤구리온이 아니라 시몬 페레스이다.

▲시몬 페레스. ⓒwikimedia

2. 미션 임파서블

1993년 9월 13일 오전 11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첫 평화협정이 시작되었다. 역사적인 날이었다. 당시의 외교부 장관도 시몬 페레스였다. 오래된 노력의 결실이었다. 1994년 오슬로 협정과 노벨평화상으

로 가는 첩경이었다. 압도적인 감동과 기쁨, 환호와 희열의 순간이었다. 어제에서 내일로, 과거에서 미래로, 20세기에서 21세기로 가는 이정표였다.

1994년은 최초의 남북정상회담이 무산되고 북조선의 핵개발과 미국의 제재가 악순환을 이루는 지난한 '고난의 행군'의 출발이 되는 해였다. 의미심장한 것은 이스라엘이 (일시적으로) 성취한 중동의 평화가 실상은 핵 억지력으로부터 말미암았다는 사실이다. 영변의 핵시설보다 훨씬 이른 시기에 이스라엘은 디모나 프로젝트를 가동하였다. 디모나 원자로를 가동함으로써 오히려 전쟁 자체를 방지하고 평화로 가는 디딤돌을 놓은 것이다.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 내부와 외부의 반발을 뚫은 최고 지도부의 결단이었다. 그 역사적 선택에도 시몬 페레스가 있었다.

건국 직후부터 자주국방은 이스라엘의 숙원이었다. 프랑스와 영국, 미국이 아무리 우호적이라 한들, 국내 정치와 국제 정세의 변화에 따라 언제든지 중동 정책의 방향이 달라질 수 있었다. 안보만큼은 외국 정부에 의존해서는 국가의 안위를 보장받을 수 없었다. 종속국가가 아니라 주권국가가 되어야했다. 국제정치의 인질이 될 것이 아니라, 국제관계 변화의 이니셔티브를 쥐어야 했다. 반드시 자주국방을 달성해야 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역시 핵무장을 하는 것이었다. 역설적으로 가장 어려운 길이기도 했다. 미국과의 우호관계를 해칠 것이라는 내부의 우려가 적지 않았다. 일부는 또 소련의 반응을 두려워했다. 이란부터 이집트까지 주변 이슬람대국의 대응도 걱정이었다. 경제적인 논란도 적지 않았다. 여전히 근근이 살림을 영위하고 있는데 원자력에 자원과 자금을 할당한다면, 그만큼 빈곤 탈출의 속도가 늦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없지 않았다. 이 모든 반대와 우려를 잠식하고 핵개발을 정책 결정자들에게 설득해내었다. 그 다음에는 젊은 과학자들도 견인해야 했다. 원자로는 예나 지금이나 위험도가 큰 시설이다. 디모나 원자로는 네게브 사막의 허허벌판에 만들어질 예정이었다. 뛰어난 과학도와 공학도, 그리고 그들의 가족들이 살아갈 수 있는 보금자리까지 마련해 주어야했다. 이 모든 난관을 뚫고 핵개발 프로젝트가 시작된 것이다.

전략 수립 다음에는 지략이 필요했다. 그 유명한 '핵 모호성'이라는 말이 여기서 나온다. 핵무기의 존재를 확정하지도 부정하지도 않는 모호한 전략이었다. 반신반의하는 케네디 대통령을 설득하기 위해 고안된 신박한 아이디어였다. 그 후 핵 모호성은 반세기 가까이 이스라엘의 공식 입장이 되었다. 이 단어 또한 페레스의 머리에서 나온 것이다. 임기응변이 장기적인 정책으로 수립된 것이다. 그 표현 덕분에 중동에서는 구조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더는 아랍 국가들이 이스라엘 멸망을 도모할 수가 없었다. 디모나의 존재는 사방의 적국들로 하여금 이스라엘을 지워내려는 욕구를 더욱 증폭시키는 반면으로, 결코 전면전으로 치달을 수 없는 방파제 역할도 했던 것이다. 언제든 핵 공격으로 보복 받을 수 있다는 두려움이 중동 정세의 게임 체인저가 된 것이다.

발 없는 말이 천리 가는 법이다. 이스라엘이 핵무기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는 통념이 중동 전체에 퍼져나갔다. 이스라엘은 명민하게도 그러한 의혹을 확증하거나 부인하지도 않았다. 의혹은 단단한 돌처럼 굳어졌고 움직이지 않는 확신이 되었다. 이웃 국가들은 이스라엘을 파괴하겠다는 야망을 하나둘 버리기 시작했다. 1973년 욤키푸르 전쟁에서 톡톡한 효과를 발휘했다. 이집트도 시리아도 이스라엘의 중심부만큼은 공격하지 않았다. 변방에서의 승리에 만족할 뿐 중앙으로까지 진출하지 못한 것은 핵 대응의 빌미를 주지 않기 위해서였다. 거꾸로 이집트의 사다트 대통령이 예루살렘을 방문한 것이 1977년 11월이다. 4차례 중동전쟁에 모두 개입했던 이집트와 이스라엘의 평화조약도 '핵 모호성'에서 비롯했던 것이다. 유럽의 홀로코스트를 피해 아랍에 세워진 나라가 이스라엘이었다. 아랍의 제2차 홀로코스트를 원천 봉쇄하게 된 전략이 바로 '핵 모호성'이었다.

그런데 적은 외부에만 있는 것이 아니었다. 이스라엘과 이슬람국가의 평화체제를 만인이 원했던 것이 아니었다. 서아시아 대분열체제, 중동의 분열과 갈등에 기생하는 세력도 잔존하고 있었다. 팔레스타인 해방기구(PLO)의 의장 아라파트를 인정하지 못했다. 테러리스트와 악수를 나누는 모습을 견디지 못하는 내부의 적폐가 여전했다. 결국 페레스와 아라파트와 함께 노벨평화상을 공동 수상했던 라빈에게 총구를 겨눈다. 일국의 총리가 암살된 것도 놀라운 일이었지만, 그 암살범의 정체는 더더욱 충격적이었다. 이스라엘 사람이었고, 유대인이었다. 아랍 국가들과의 평화협정을 막는데 필사적인 내부 세력이었다. 실제로 이스라엘 본국의 극단주의자들에 의한 테러가 빈발하였다. 오슬로 협정은 평화로 가는 마침표가 아니라 한숨 돌리는 쉼표에 그쳤던 것이다. 더 멀리 나아가야 했고, 더 깊이 진행되어야 했다.

라빈 총리의 후계자로 이 임무를 계승한 인물 또한 시몬 페레스였다. 평화는 간단한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끝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절망에 굴하지 않고 간절한 마음으로 다시 일어날 수 있는 강철 같은 정신력이 필히 요청되었다. 그 부단한 인내심과 고단한 추진력을 감당할 철인으로 그만한 인물이 또 없었다. 페레스는 1960~70년대의 자주국방 모색부터 1980~90년대의 평화체제 건설까지 이스라엘의 대외전략에 깊숙이 개입했다. 실제로 오슬로 협정 이후 이스라엘 경제는 더 넓은 중동으로 개방될 수 있었다. 대외 개방과 내부 개혁의 공진화, 이스라엘식 개혁개방이 본격화된 것이다. 21세기 혁신국가, 창업국가의 밑바탕을 반세기 가까이 다진 일등공신 또한 시몬 페레스라고 하겠다.

▲페레스 평화센터. ⓒ이병한

3. 비저너리 : 뿌리와 자리

군사부(君師父) 일체를 체현한 인물이다. 리더이자 멘토였다. 비저너리(Visionary)였다. 이스라엘 청년들에게 세 가지만큼은 가장 앞서가라고 주문했다. 깊은 바다, 높은 우주, 그리고 심오한 생명이다. 세 가지의 공통점은 끝을 가늠할 수 없는 학문이다. 호기심 넘치는 호학 군주였다. 국사로 바쁜 와중에도 틈틈이 짬을 내어 고등학교에 나가 재능 기부 자원봉사로 정기적인 수업을 했을 만큼 미래세대에 대한 애정과 열정 또한 남달랐다. 기계공학과 소립자 물리학, 분자과학 등 과학자와 공학자 양성에 양팔을 걷어 붙였다. 소명의식으로 가득했고, 사명감으로 투철했다. 불가능한 것을 꿈꾸었으되, 리얼리스트이기도 했다. 과거에 안주하지 않았다. 미래에 대한 상상력을 지폈다. 기억은 이미 걸어온 길을 되돌아 가보는 것이지만, 상상은 아직 안 가본 길을 미리 가보는 것이다. 전문가란 단지 과거에 근거한 존재들이다. 앞으로 다가올 일에 대한 전문가는 부재하다. 도래하지 않는 미래는 도전자와 개척자가 만들어낸다. 이스라엘을 유대교 사회주의 국가를 이스라엘 특유의 자본주의로 전환시킨 것도, 항공산업과 우주산업과 생명산업을 필두로 한 밀리테크의 최선진국으로 만든 데도 모험과 탐험을 마다치 않는 시몬 페레스의 과감한 리더십이 있었다. 임종을 앞둔 페레스는 그가 일생을 통해 꾸었던 꿈을 한 움큼도 후회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유일한 후회라면 더 큰 꿈을 꾸지 않았던 것이라고 했다.

이 타고난 몽상가에게도 시련이 없었을 리가 없다. 그때마다 오뚝이처럼 되살아나고 다시 일어섰던 배경에는 할아버지의 영향이 컸다고 한다. 유대교 학자, 랍비였다. 이스라엘 건국 정신의 뿌리였다. 유럽의 홀로코스트를 피해 탈출하는 과정에서도, 아랍의 불모지 요르단 계곡에 최초의 키부츠를 건설하며 생명의 땅으로 탈바꿈해가는 와중에도, 새벽마다 늘 일찍 깨어나 나직하게 경전을 암송하던 할아버지의 목소리를 잊지 않았다고 한다. 가장 어려운 선택에 직면할 때마다 가장 흠모했던 할아버지의 정신을, 그 '거대한 뿌리'를 되새김질 하면서 의지를 다졌던 것이다.

▲이스라엘로 이주한 1930년 시몬 페레스의 가족 사진, 뒷줄 오른쪽에서 세 번째가 페레스, 가운데 줄 턱수염이 긴 인물이 할아버지. ⓒwikimedia

김정은 위원장도 할아버지로부터 영감을 얻는 것 같다. 격세유전, 외양부터 행보까지 빼닮은 구석이 적지 않다. 그러하다면 더더욱 허허벌판 만주와 연해주를 떠돌며 다른 백년, 새나라 건설을 다짐했을 선조들의 염원을 복기해 볼 일이다. 그들은 식민지 조선을 벗어나 새로운 정착지를 건설하려던 것에 그치지 않았다. 소를 키우고 밭을 갈고 논을 만들었지만, 출발부터 되돌아갈 비전과 원대한 계획을 품고 있었다. 조선왕조와 일본제국주의, 양쪽에 모두 저항하며 새로운 세상을 만들고자 했던 동학의 후예들이 집단촌을 형성하고 집합적 정치경제를 실험하였다. 포스트-동학 운동, 집강소와 접(接)을 가일층 진화시킨 허브들이 대종교와 천도교 네트워크를 통하여 북방 일대에 촘촘히 형성되었다. 가열 찬 항일무장투쟁을 근간에서 떠받쳤던 정신개벽과 물질개벽의 터전을 꼼꼼히 되새겨볼 필요가 크다. 할아버지 김일성도 청년 시절 <개벽>을 열심히 읽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만주와 연해주 일대에 산재했던 각종 학교와 학당들의 텍스트와 커리큘럼을 북과 남이 공동으로 연구하고 탐구해 볼 일이다.

1980년대 이후 주체로 쪼그라들기 전, 할아버지 김일성은 사회주의 진영과 제3세계 진영을 망라하는 세계적인 리더십을 선보였다. 베이징과 다롄으로, 블라디보스토크로, 싱가포르로, 또 판문점으로 종횡무진 정상회담 외교를 선보였던 김정은의 일련의 행보 또한 정상국가의 글로벌 리더십을 구축하고자 하는 확고한 의지를 엿보이게 하는 대목이다. '세기의 전환'을 꾀했을 하노이 정상회담이 어그러지면서 크나크게 낙담했을 것이 분명하다. 아무리 일국의 최고지도자라 한들, 여전히 30대. 감정적으로 정신적으로 적잖이 흔들렸을 것임에 틀림없다. 빈손으로 평양으로 되돌아가는 대륙열차 안에서 울화통이 터졌을 법하다. 앞으로 10년, 30년, 50년이 까마득했을 것 같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코로나 팬데믹까지 불거져 국경 봉쇄까지 단행했으니, 내우외환으로 시달리는 시련의 계절을 통과하고 있다. 부디 코로나 블루에 빠져있지 말고, 부단한 담금질의 시간이 되고 있기를 바란다. 본디 인생이란 뜻대로 되지 않는다. 나랏일라면 더더욱 계획대로 흘러가지 않는다. 그래서 각별히 추천하고 싶은 책도 있다. 역시나 시몬 페레스의 유일한 회고록인 <작은 꿈을 위한 방은 없다>이다. 20대 보좌관 시절부터 90대 대통령까지 70여년에 걸쳐 산전수전 다 겪은 백전노장의 산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주옥같은 조언으로 가득 찬 책이다. 진국이고 진수이다. 필히 새벽마다 일찍 일어나 이 책을 읽고 마음을 바로 다진 후에 국정에 임한다면 좋을 것이다.

나라는 언제 무너질까? 민의 마음이 무너질 때이다. 국민들이 국가에 대한 신뢰와 자부심을 잃었을 때이다. 인민들에게 위대한 꿈과 원대한 목표를 제시할 수 있어야 리더십에도 권위가 붙는다. 여전히 건국 70여년, 북조선 역시도 젊은 국가이다. 가야할 길이 멀고, 해야 할 일이 많다. 큰 꿈을 좇으면서 그 대가를 감내하든가, 무난하게 호의호식하며 쇠락의 길로 떨어지든가 양단간에 선택을 해야 한다. 위대한 대의를 섬겨야 할 것이다. 대의를 완수하는 것이 직위를 보위하는 것보다 대단한 일이다. 북조선의 장래에 대한 회의와 냉소가 적지 않은 것으로 안다. 이른바 과거사에 능통한 ‘전문가’들일수록 더더욱 그러하다. 하지만 냉정함과 냉담함은 천양지차이다. 냉정함은 치밀한 전략으로 승화되지만, 냉소주의는 모든 사람들의 염원을 짓밟는 강력한 바이러스가 될 수 있다. 난제들이 수도 없이 존재하는 세상만사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야망을 꺾는 것보다 더 위험한 일이 어디 있겠는가. 낙관주의는 전진의 전제조건이다. 특히 힘든 시기에 반드시 필요한 영감을 제공해 준다. 누구나 인생을 살면서 끊임없이 앞으로 나아가고 도약하길 원한다. 실패할 가능성은 최대한 피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실상은 위험을 두려워하는 것이 가장 큰 위험인지 모른다. 바라건대 '마음살림'을 잘 해서, 나라살림의 원동력을 잘 키워가길 바란다.

2018년 남북정상회담, 판문점의 방명록에 남긴 문장이 "새로운 역사는 이제부터."였다. 일생을 통해 실현해가야 할 소명을 새긴 것이라고 여긴다. 남쪽의 5년짜리 임시직 대통령과는 무게가 다르다. 50년, 반세기를 오롯이 감당해야 할 사명이다. 역사는 늘 성공과 실패로 점철되어 있다. 앞으로 더 많은 실패와 좌절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남북관계도, 북미관계도, 그리고 일백년이 넘는 적폐가 켜켜이 쌓여있는 북일관계도 어느 것 하나 녹록한 일 없다. 설혹 미국과 일본과 한국과의 관계가 원만히 풀려나간다 해도 그동안 뒷배가 되어주었던 중국과 러시아와의 새로운 관계 설정 또한 복잡다단한 고차 방정식이 아닐 수가 없다. 하루아침에 이루어질 일은 하나도 없을 것이요, 공든 탑은 삽시간에 무너져 내릴 수 있을 것이다. 달콤한 성공은 일시적일 것이되, 쓰디쓴 좌절은 거듭하여 반복될 것이다. 그 지난한 과업을 오롯이 감당하는 것이 지도자의 몫이다.

그러나 일국의 성공과 실패는 최고 지도자의 리더십만으로 좌우되지 않는다. 아무리 빼어난 군주라 한들, 독불장군 혼자서는 태평성세를 일구어내지 못한다. 집합적이고 조직적이어야 한다. 팀워크(team work)로 다져진 유능한 집단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현대적으로 표현하자면 유기적이고 유능한 정당이 있어야 하고, 조금 더 세련되게 포장하자면 스마트 거버넌스를 구축해야 한다. 바로 이 대목에서 최적의 참조 대상이 바로 싱가포르이다. 서남아시아의 이스라엘만큼이나 명민한 동남아시아의 브레인 국가이다. 유사 세습제 국가이자 유사 일당제 국가이면서도 세계 최고 수준의 거버넌스를 만들어낸 나라이다. 냉전의 한복판, 말레이시아에서 떨어져나가 쫓겨나듯 만들어진 자그마한 나라가 불과 반세기만에 세계를 경영하는 선진국가로 도약하는 기적을 일구어내었다. 최초의 북미정상회담이라는 기적이 연출된 장소가 바로 싱가포르였음도 우연만은 아닌 것이다. 이제는 미국의 전직 괴짜 대통령과 악수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싱가포르 거버넌스를 진지하게 학습하기 위해서 다시금 비행기에 오를 일이다. 마리나 베이로 간다.

▲2018년 6월 12일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열린 1차 북미 정상회담 시작 전 모두 발언을 한 뒤 악수하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AP=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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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병한

20대는 사회과학도였다. 서방을 선망했고, 새로운 이론의 습득에 골몰했다. 30대는 역사학자였다. 동방을 천착하고, 오랜 문명의 유산을 되새겼다. 자연스레 동/서의 회통과 고/금의 융합을 골똘히 고민했다. 그 소산으로 1000일 <유라시아 견문>을 마무리 짓고 40대를 맞이했다. 개벽학자이자 지구학자이며 미래학자를 지향한다. 인간 이전의 자연적 진화는 물론이요, 인간 이후의 자율적 진화에, 인간만의 자각적 진화를 두루 아울러야, 지구의 진화에 일조할 수 있는 미래학자의 자격이 갖추어진다고 생각한다.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공진화, 하늘과 땅과 사람의 공진화, 생물과 활물과 인물의 공진화, 만인과 만물과 만사의 공진화, 개벽학과 지구학과 미래학의 공진화, 이 모든 것을 아울러 깊은 미래(DEEP FUTURE)를 탐구하는 깊은 사람(Deep Self), 무궁아(無窮我)이고 싶다. www.byeongh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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