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석준 교육감,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 지원체계' 발표

학생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온·오프라인 진로진학 상담시스템 구축

변화하는 대학입시 환경 속에서도 부산지역 학생들이 원하는 대학을 갈 수 있도록 학생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과 온·오프라인 진로진학 상담시스템이 본격 운영된다.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은 25일 오전 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변화하는 대입제도에 대비한 '부산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 지원체계' 구축 계획을 발표했다.

김석준 교육감은 "최근 학생과 학부모님들은 대입제도의 잦은 변경으로 매우 혼란스러워하고 있다"며 "현재 고등학생들이 응시하게 될 대학입시는 큰 틀에서 보면 수시모집 비율이 현재와 비슷한 선에서 유지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여전히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수시모집에 대응하기 위해선 철저한 입시전략과 준비가 필요하다"며 "현재 고등학생들은 지금과 같이 내신성적과 학교생활기록부 관리 중심의 입시전략을 짜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 25일 오전 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변화하는 대입제도에 대비한 '부산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 지원체계' 구축 계획을 발표하고 있는 김석준 부산시교육감. ⓒ부산교육청

부산교육청이 밝힌 지원체계는 학생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온·오프라인 진로진학 상담시스템 구축, 진로진학 체험 활성화 지원 등 3개 부문과 학생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고교 진로디자인 학기'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번 지원체계는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 선택에 적합한 '나만의 진로스토리를 담은 교과목'을 선택하도록 고교 1학년 1학기를 진로설계 기간으로 운영하겠다는 계획으로 대학입시 준비를 고등학교 1학년 때부터 해야 하는 학생들을 위해 마련됐다.

김석준 교육감은 "오는 2022학년도 입시를 치를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의 가장 중요한 입시경쟁력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되는 학교교육과정 이수 내역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설계를 바탕으로 희망하는 대학학과를 선택하고 그 학과에 적합한 일반 선택과목과 진로 선택과목을 선정해 수업활동을 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부산교육청은 학생들이 선택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진로와 연계한 교과목 선택을 지도하기 위해 교장, 교감, 교육과정 담당자, 진로전담교사, 1학년 담임 등으로 교육과정 코디 전문가 450명을 양성해서 각 학교에 3명씩 배치하기로 했다.

또한 선생님들이 학교 교육과정 수행을 통해 관찰한 학생의 성장과정을 쉽고 편리하게 누가 기록할 수 있도록 '학생성장기록장'을 개발해 모든 교원들에게 보급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부산교육청은 언제 어디서나 대입상담이 가능한 온·오프라인 진로진학 상담시스템 '부산진학 바로톡'을 구축·운영, 대입상담 전문인력으로 이뤄진 '대입지원관제'를 운영하기로 했다.

온라인 상담도 대폭 강화한다. 현재 운영 중인 모바일 진학상담 밴드인 '부산진학길마중'을 개편·운영하고 진학지원단 소속 교사를 현재 73명에서 내년에 100명으로 늘려 모바일 상담전문가로 양성하기로 했다. 학부모들이 선호하는 대면 상담을 활성화하기 위해 '대입상담캠프'도 개편·운영한다.

또한 부산교육청은 진로진학과 관련한 체험활동 활성화를 지원하는 '꿈찾아 GO!GO!'를 운영하고 기업체와 함께 하는 '꿈담기' 프로젝트를 시행해 학생들에게 일회성이 아닌 직무중심의 실질적인 진로직업체험 기회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부산, 울산, 경남지역의 지방공기업 및 중견기업 중에서 연간 3개 회사씩, 4년간 12개 회사를 발굴할 계획이다.

김석준 교육감은 "우리나라 교육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입시 위주 교육의 병폐에서 한 걸음도 더 나아가지 못하고 근시안적인 땜질처방에 급급해 왔다"며 "앞으로 진로진학과 관련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 3,000원
  • 5,000원
  • 10,000원
  • 30,000원
  • 50,000원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 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