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영화관 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귀향'은 지난 4일 전국 764개 스크린에서 3천506회 상영되면서 10만1천328명(매출액 점유율 31.2%)의 관객을 모았다. 누적 관객은 전날까지 210만5천106명에 이르렀다.
특히, 지난 1일 3.1절에는 개봉 이래 최다 관객인 42만 명을 모아 이 영화에 쏠린 국민의 관심을 반영했다.
'귀향'은 '갓 오브 이집트', '13시간', '룸' 등 외화 신작들의 개봉으로 점유율이 소폭 하락했지만, 여전히 예매율 선두를 놓치지 않고 있다.
개봉 닷새 만에 관객 100만명 돌파, 개봉 열흘 만에 관객 200만 고지를 밟은 이 영화는 이미 손익분기점(약 60만명)의 3.5배가 넘은 상태다.
이 같은 '귀향'의 흥행은 최근 정치·사회적인 현상과 맞물려 아픈 역사에 대한 국민의 자성이 이끈 결과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 영화를 관람한 한 여성 관객은 "처음에는 누구나 다 아는 소재에다가 불편한 이 영화를 굳이 볼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다"면서 "그러나 영화를 보니 우리가 알고 있다고 생각했던 바가 전부가 아니었다"는 소감을 전했다.
이어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죄송한 마음이 들었다"며 "그간 작품성과 대중성을 두루 갖춘 위안부 피해자 영화가 한 번도 나온 적이 없지 않나"라고 반문했다.
이런 자성은 영화 개봉 전부터 국민 성원의 형태로 표출됐다. 예산 부족과 투자자들의 외면으로 제작이 무산될 위기에 처했지만, 7만5천명이 넘는 국민의 후원과 배우·제작진의 재능기부로 14년 만에 촬영을 마칠 수 있었다.
이후 영화가 상영관 확보에 어려움을 겪자 누리꾼들의 온라인 청원이 이어지면서 대형 극장업체가 상영에 동참하기에 이르렀다.
이처럼 '귀향'은 국민의 자성에 의해 국민의 손으로 만들고, 국민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로 상영관이 확대된 최초의 영화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는 이 영화를 보고 반성했다는 글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사비를 들여 상영관을 대관해 '귀향'의 일반인 무료관람 행사를 진행한 최태성 서울 대광고 한국사 교사는 "내가 역사 교육자로서 이 영화를 위해 과연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고민했다"며 "아픈 과거와 평생 씻을 수 없는 피해자들의 고통을 기억하는 일은 우리의 당연한 의무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최근 한·일 양국 간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협상이 논란 속에 타결된 것이 영화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켰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오동진 영화평론가는 "국민의 위안부 피해자들에 대한 죄책감과 자성, 한일 정부의 졸속 협상 타결에 대한 좌절과 분노가 집단지성으로 표출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귀향'은 그 소재와 시의상 자칫 이념 논쟁으로 번질 수도 있었다. 그러나 영화가 정치선동적, 상업적으로 이용되지 않길 바라는 감독과 제작진, 배우들의 진정성이 통하면서 보수와 진보 진영으로부터 모두 호응을 얻는 것으로 보인다.
이 영화를 홍보하는 시네 드 에피의 김주희 대표는 "잊지 말아야 할 역사를 상기시키고, 위안부 피해자들의 아픔을 위로하는 영화로 남길 바란다"며 "영화 마케팅도 누군가에게 아픔과 실망을 주지 않으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귀향'은 해외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 독일, 호주, 대만 등에서 한인 공동체와 대학들 중심으로 자발적인 상영 요청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또 해외 배급을 추진 중인 '귀향'은 이달 미국 개봉이 예정된 상황으로, 현재 상영관 수와 구체적인 개봉 시기를 조율 중이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