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대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대학컨설팅 수행

켈리만중앙병원 운영관리 모니터링

인제대학교는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이하 KOFIH) 모잠비크 켈리만중앙병원 운영관리 컨설팅사업과 이종욱펠로우십 프로그램 교원양성과정 사후관리 모니터링 수행을 위해 컨설팅에 참여했다.

김훈 교수 외 9명이 지난 18일부터 일주일간 모잠비크 현지 켈리만 중앙병원과 리쿵고대학교를 방문한 후 이 사업을 진행했다.

인제대는 KOFIH 지원사업인 ‘켈리만 중앙병원 운영관리 컨설팅사업’과 ‘이종욱펠로우십 교원양성과정’ 운영을 통해서 모잠비크 현지 4차 병원으로서의 역량 강화 및 중장기 자립 능력을 키우고 지역 의과대학의 기초의학 교원양성을 통해 모잠비크 잠베지아 지역주민의 삶의 질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

켈리만 중앙병원은 대한민국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통해 2016년에 개원한 4차 병원으로 현재 인제대가 KOFIH의 지원으로 2차 컨설팅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컨설팅을 통해 병원 운영현황(병원 인력, 병동과 외래환자 현황) 파악, 기 지원 의료기기 검수와 진료 정보시스템 운영현황 모니터링, 교육병원 역할 자문, 취약부서와 기자재 유지보수 지원 수요 파악 등을 진행했다.

ⓒ인제대

리쿵고대학교에서는 싱고 부총장을 만나 2023년 3월 의학 과정의 개강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의학 과정 실험실, 강의실, 도서관, 교원 연구실 등을 시찰했다.

라디노 켈리만중앙병원장과 알리슈 리쿵고대학교 총장이 참석한 만찬에서는 올해 8월 인제대 의과대학을 졸업한 안토니오(생리학 전공)와 이빌리자(해부학 전공)에게 인제대 석사학위기를 전달하는 뜻깊은 시간도 가졌다.

리쿵고대학교 의학 과정 기초 교원을 위한 워크숍에서는 인제대 김형규 교수가 심장 기능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한 생리학적 심장 연구와 학습 방법, 윤보영 교수는 기초의학 교육과정에서의 UBL(Ubiquitous-Based Learning) UBL CLOUD라는 클라우드 기반의 안정적인 서버 환경을 바탕으로 PC, 태블릿, 모바일 기기 등을 활용해 시공간에 제약 없이 양질의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는 학습 플랫폼 활용 방법을 소개했다.

해부학교실 김영석 교수는 해부학 기초 교원을 대상으로 해부학 수업 컨설팅을 시행하고 켈리만중앙병원 임상 교원들과 리쿵고대학교 임상 교육과정을 점검했다. 한국 연수 초청, 온라인 회의 등을 통해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과 교류를 약속했다.

23일 오전에는 주모잠비크 대한민국 대사관을 방문해 모잠비크 ODA 사업의 진행 상황과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계획에 대한 논의도 함께 진행됐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 3,000원
  • 5,000원
  • 10,000원
  • 30,000원
  • 50,000원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 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서혜림

경남취재본부 서혜림 기자입니다.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