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명대학교(총장 홍성태) 디자인대학 스페이스디자인전공 학·석사 연계과정을 거쳐 석사과정 3학기에 재학 중인 한소원 학생이 올해 SCIE급 국제 저명 학술지에 제1저자 논문 5편을 게재하는 성과를 거뒀다.
최근 ‘건축공학저널(Journal of Building Engineering)’에 실린 연구는 위치 인식 기술로 광선반 각도를 자동 조정해 조명 에너지를 최대 92.7% 절감하고 균일도를 24%까지 개선하는 향상 효과를 입증했다.
이외에도 투명 태양광 패널·태양전지 성능 검증, 태양 추적형 루버, 내부 형광선반 채광 성능 등 다양한 건물 에너지 절감 연구를 국제학술지에 발표했다.
한소원 학생은 “3년에 걸친 연구 과정과 논문 심사의 부담을 이겨내며 학문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며 “스마트 건축환경 해법을 제시하는 연구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행우 지도교수는 “한 해에 SCIE급 저널 5편 게재는 교수에게도 어려운 성과”라며 “짧은 기간에 국제적 수준의 연구를 이뤄낸 점을 높이 평가한다”고 전했다.
스페이스디자인전공은 국내 최초 4년제 실내디자인 교육과정을 개설했으며, 매년 공모전 수상과 국내·외 저명 학술지 논문 게재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 Journal of Building Engineering은?
엘스비어(Elsevier)에서 발행하는 건축·건설 분야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 등재 국제학술지. 이 저널은 건물 설계, 시공, 운영, 유지관리 전반에 걸친 혁신적 기술과 연구 성과를 다루며, 특히 건물 에너지 효율, 지속가능 건축, 스마트 빌딩 기술, 재료 혁신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