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호남 정치 부활"…전주 출마 선언

"저는 합리적 진보, 안철수와 함께할 수 있어"

국민의당에 입당한 정동영 전 의원이 19일 "전북 정치를 복원하고 호남 정치를 부활시키겠다"며 전라북도 전주시 덕진구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일찌감치 같은 지역에 출사표를 던진 국민의당 김근식 예비 후보와 덕진이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의원은 불편한 심정을 내비쳤다.

정동영 전 의원은 이날 전북 순창군 복흥면 마을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의 정치적 모태인 전주에 가서 목소리 없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자 한다"면서 "국민의당을 통해서 존재감 없는 전북 정치에 힘 있는 목소리를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자신을 "돌아온 탕자"라고 소개한 정 전 의원은 "호남 정치란 이름 없는 사람이 잘 먹고 잘사는 정치다. 민주, 평화, 복지는 진보 정치의 가치이면서 호남 정치의 가치"라면서 "호남 정치의 부활이야말로 이번 총선의 시대정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는 합리적 진보, 안철수와 함께할 수 있어"

더불어민주당이 아니라 국민의당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는 당내 이른바 '친노 세력'을 겨냥해 "아직도 특정 지역 패권주의가 살아있는 것이 제가 더불어민주당을 선택할 수 없었던 이유"라며 "사람이 그대로인데 패권주의가 잠시 숨었다고 해도 저는 변함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전 의원은 또 "국민의당 출현으로 더불어민주당이 살아남기 위해 긍정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면서 "국민의당에 힘을 실어줘서 더불어민주당도 변화시키고, 국민의당에도 불평등 해소와 개성공단 부활 선봉에 서는 정치적 에너지를 만들고 싶었다"고 덧붙였다.

정동영 전 의원의 정치 노선이 안철수 공동 대표보다 진보 쪽에 가깝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저는 합리적 진보의 노선을 걸어왔고, 합리적 진보란 중도를 포괄하지 못하리라는 법이 없다"면서 "국민의당 강령을 보면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를 양 날개로 격차 사회를 해소하기 위한 민생 정치를 구현하겠다'고 돼 있는데, 그 점이 저의 생각과 합치한다"고 답했다.

▲ 정동영 전 의원이 18일 국민의당에 합류하기로 하면서 전북 순창에서 안철수 공동 대표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에서 전주로 쉬운 길을 선택한 것 아니냐는 비판에는 "어떤 선거도 쉬운 선거란 없지만, 많은 분들이 저에게 왜 고향에 출마하느냐고 물었다. 그런데 박근혜 대통령이 고향에서 5번 출마하는 동안 왜 고향에 출마하느냐고 묻는 사람은 없었다"면서 "김대중이나 김영삼 전 대통령이 야당 정치인일 때 왜 서울에 출마하지 않았냐고 질문한 사람도 없었다"고 답했다.

김성주 "정동영 국민의당 입당과 전주 출마는 마지막 패착"

전주 덕진구 현역 의원인 더불어민주당 김성주 의원은 이날 "정동영 전 의원에게는 야권 승리를 위해 불출마 선언하고 야권 통합이나 총선 승리에 나서는 것이 남아 있는 '신의 한수'였지만, 결국 분열의 정치로 나갔다"면서 "정 전 의원의 국민의당 입당과 덕진 출마는 마지막 패착이 될 것"이라고 비난했다.

김성주 의원은 "(정 전 의원의 덕진 출마는) 백의종군하는 험지 출마가 아니라, 3번 당선시켜준 양지로 돌아오는 것에 불과하고, 가장 쉬운 곳에서 안전하게 4선에 도전해 금의환향하겠다는 것"이라며 "저는 낡은 정치, 분열의 정치와 한 판 싸워 멋지게 승리하겠다"고 말했다.

정 전 의원보다 앞서 덕진에 출사표를 던진 국민의당 김근식 예비후보는 "(정 전 의원이 전날 국민의당에 입당하면서 언급한) '백의종군'이 덕진 출마라는 의미가 의아하기는 하지만, 출마를 선언한 만큼, 정 전 의원과 아름다운 경선을 만들어가겠다"면서 "정 전 의원도 공정한 경선을 통해 아름다운 결과가 나오도록 끝까지 협력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 3,000원
  • 5,000원
  • 10,000원
  • 30,000원
  • 50,000원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 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