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AX 마스터플랜 'A.U.R.A 2.0' 공개

대학 전 영역에서 인공지능 전환 추진…올해부터 실행 단계

부산대학교가 인공지능 전환(AX)을 위한 마스터플랜 'A.U.R.A 2.0'을 공개하고 올해부터 실행 단계에 들어간다.

부산대학교는 지난 9일 오후 대학본부에서 'PNU-AX 마스터플랜 A.U.R.A 설명회'를 갖고 대학 전반의 인공지능 전환 방향과 추진 전략을 공유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교원·직원·학생 등 전 구성원의 이해와 참여를 바탕으로 AX 정책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최재원 부산대 총장은 이날 설명회에서 대학 AX 전환의 비전과 추진 전략을 직접 설명하며 "AI 기반 대학 혁신은 교육·연구·행정 전반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과제이자 전 구성원이 함께 설계하고 참여해야 할 변화"라고 강조했다. 이어 AX 마스터플랜의 세부 실행과제를 중심으로 한 부산대의 변화 방향과 단계적 추진 계획이 구체적으로 제시됐다.

▲최재원 부산대학교 총장이 9일 오후 부산대학교 대학본부에서 열린 설명회에서 AX 마스터플랜 'A.U.R.A 2.0'을 발표하고 있다.ⓒ부산대학교

이번에 발표한 'PNU-AX 마스터플랜 A.U.R.A 2.0'은 지난해 7월 부산대가 AX를 위한 통합전략 추진을 선언한 이후 구성원의 의견을 반영해 대학 전 영역의 AI 전환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실행 중심으로 로드맵을 구체화한 것이다.

지난해 12월 국립대 최초로 대학 특화 생성형 AI 에이전트 서비스 '산지니 AI'를 론칭한데 이어 올해는 연구 전주기를 지원하는 AI 시스템과 초개인화 학습을 지원하는 적응형 학습시스템을 구축한다. 또한 AI 융합 연구·교육과 교직원 AI 활용 역량 강화 등을 통해 본격적인 실행 단계에 접어든다는 것이 부산대의 설명이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부산 지역 타 대학 관계자들도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해 부산대의 AX 마스터플랜 추진 전략이 공유됐다. 부산대는 이를 계기로 대학이 함께 대응해야 할 AI 전환 과제를 논의하고 향후 협력과 확산을 통해 고등교육의 AI 전환을 선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강지원

부산울산취재본부 강지원 기자입니다.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