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군은 지방세 체납자의 납부 편의성을 높이고 효율적인 체납액 징수를 위해 지방세 체납안내문을 카카오 알림톡 모바일 전자문서로 발송한다고 19일 밝혔다.
군은 27일부터 28일까지 개인 지방세 체납자 7737명(1만8316건)을 대상으로, 총체납액 16억 2300만원에 해당하는 체납고지서를 카카오 알림톡을 통해 발송할 예정이다.
이번 서비스는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납세자라면 별도의 신청 없이 본인 인증만으로 고지서 열람과 납부가 가능한 ‘원스톱(One-Stop)’ 전자고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위택스(Wetax)와 연계해 납부까지 바로 처리할 수 있어 납세 편의성과 징수 효율성을 동시에 높였다.
또한 전자문서는 본인 명의 휴대전화로만 발송되며, 암호화된 주민등록번호를 통해 본인만 열람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개인정보 보호 측면에서도 안전하다.
군은 이번 전자문서 발송을 통해 거주불명자 등 종이고지서 송달이 어려운 납세자에게도 체납 사실을 신속하게 안내할 수 있어, 소액 체납 징수율을 높이고 고지서 미송달에 따른 행정 누락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인쇄 및 우편 발송에 소요되는 예산 절감 효과도 클 것으로 전망된다.
목문영 세무과장은 “카카오 알림톡을 통한 전자고지 서비스를 통해 체납 안내의 신속성과 정확성을 높이고, 납세자들이 보다 편리하게 지방세를 납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