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회 행복위, 조례안 8건 심사‧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

김하수 위원장,“도민의 눈과 발이 돼 감시·견제 역할 하겠다”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는 14일 상임위 회의를 열어 소관 조례안 8건을 심사하고 2020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했다.

박영서 의원 대표 발의로 고독사를 예방하고 사회적으로 소외·단절된 고립가구의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고독사로 인한 개인적·사회적 피해를 방지하고 도민의 복지 증진에 기여하는 ‘경북도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 고립가구 지원 조례안’을 제정했다. 박현국 의원 대표 발의로 사회적 보호가 필요한 사람에게 성년후견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내실 있는 운영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경북도 성년후견제도 이용 지원 조례안’을 제정했다.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 상임위 회의ⓒ경북도의회

장경식 의원 대표 발의로 도민에게 양질의 공공보건의료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도민의 건강과 보건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경북도 공공보건의료에 관한 조례안’을 제정했다. 나기보 의원 대표 발의로 도내 거주하는 원자폭탄 피해자의 지원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원자폭탄 피해자가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데 기여하기 위한 ‘경북도 원자폭탄 피해자 지원 조례안’을 제안했다.

김상조 의원 대표 발의로 향토사적·문화적, 애향정신 등 보존가치가 있는 인물의 묘지 또는 분묘에 대한 의미를 깊이 새겨 역사적 인물의 귀감과 지역사회의 역사성을 기성세대와 현세대 및 미래세대에게 전하기 위해 ‘경북도 장사시설 설치·관리 지원에 관한 일부개정조례안’을 개정했다. 박미경 의원 대표 발의로 보호관찰 대상자등의 원활한 사회정착을 지원해 지역사회의 범죄예방과 경북도민의 복지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경북도 보호관찰 대상자 등에 대한 사회정착 지원 조례안’을 제안 했다.

경북도 공유재산 사용료 감면안은 메디컬 융합소재 실용화센터 사용료 감면안에 대해 공유재산 및 물품관리법 제24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7조에 따라 도 출연기관이며 사업주관기관인 경북테크노파크에 5년간 무상사용을 위해 의회 동의를 얻고자 제안했다. 경북도 보육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규제개혁위원회의 건의에 따라 불합리한 조항을 개정하고 상위법령 개정에 따라 관련규정을 정비해 보육의 효율성을 높이고 어린이집의 안정적인 운영과 내실을 기하고자 제안했다.

2020년도 행정사무감사와 관련해 지난 11월 9일~22일까지 14일간 도 본청 4개부서, 2개 직속기관 및 9개 출연기관에 대한 감사결과, 시정․처리사항 27건, 건의․촉구사항 81건으로 총 108건의 지적 건수를 담은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했다.

김하수 위원장은 “위원들과 깊이 있는 소관 조례안 심사를 실시하고 지난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해 지적된 사항은 개선될 수 있도록 집행부의 성실한 노력을 촉구하고 우리 위원회 역시 도민의 눈과 발이 되어 감시·견제 역할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했다.

이 기사의 구독료를 내고 싶습니다.
  • 3,000원
  • 5,000원
  • 10,000원
  • 30,000원
  • 50,000원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0
결제하기
일부 인터넷 환경에서는 결제가 원활히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 : 343601-04-082252 [예금주 프레시안협동조합(후원금)]으로 계좌이체도 가능합니다.
박종근

대구경북취재본부 박종근 기자입니다.

전체댓글 0

등록
  • 최신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