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는 '2021년 마을기업 육성사업' 희망기업을 모집한다.
이번 공모는 마을기업 지정전 설립 의사가 있고 마을기업으로 발전 가능성이 있는 예비 마을기업을 비롯해 신규(1차년도) 재지정(2차년도) 고도화(3차년도)마을기업이 대상이다.
신청자격은 마을기업의 4대 요건인 공동체성 공공성 기업성 지역성을 모두 만족하고 지속 유지하고 있는 기업 중에서 출자자의 70% 이상 고용 인력의 70% 이상이 지역주민으로 구성돼야 한다. 출자자는 최소 5인으로 5인인 경우 전원 지역 주민으로 구성돼야 한다.
신규 및 재지정 마을기업인 경우에는 입문(신규) 전문(재지정)교육을 필히 이수해야 한다. 다만 코로나19 상황으로 교육 일정이 연기됨에 따라 올해는 한시적으로 교육 미이수 상태에서도 지원이 가능하며 12월 24일까지 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공모기간 내 접수된 마을기업은 현지조사를 통해 적격 여부를 확인하고 제주도의 마을기업 육성위원회 심사 및 행정안전부의 최종 심사를 거쳐 마을기업으로 지정된다. 지정된 마을기업은 예비 1천만원 신규 5천만원 재지정 3천만원 고도화 2천만원 내에서 인건비 운영비 및 시설비 등을 지원 받을 수 있다.
문명숙 제주시 마을활력과장은 “공정한 절차를 통해 마을기업을 지정하고 지정된 마을기업들이 지속적으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모집 기간은 11월 20일까지이다.
전체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