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교수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강제성 여부 중요치 않다"

오누마 교수 "정대협·나눔의 집 독선적 주장이 근본 문제"

일본이 1994년 일본군 '위안부'문제 해결을 위해 창설한 '여성을 위한 아시아평화국민기금'(이하 국민기금)의 이사를 지낸 오누마 야스아키(大沼保昭) 일본 메이지(明治)대 특임교수는 위안부 관련 NGO 단체들의 독선적인 주장이 위안부 문제 해결을 어렵게 하는 근본적인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11월 30일 일본을 방문한 한국 언론과 만난 오누마 교수는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어떤 부분이 무리한 요구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위안부를 둘러싼 NGO의 독선적 주장이 확산된 것이 근본적인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와 나눔의 집 등 한국 내에서 위안부 관련 활동을 하는 단체들이 독선적인 주장을 하고 있고, 이를 한국 언론이 그대로 가져다 쓰는 바람에 국민기금 사업이 실패했다는 판단이다.

오누마 교수는 20년 전 일본이 기금을 마련해 피해자에게 전달했을 때, 이를 공개적으로 받은 한국인 위안부 피해자 7명에 대해 한국 내에서 엄청난 비판이 쏟아졌다면서 "당시 정대협 등 NGO에서는 일본에서 나오는 이런 더러운 돈을 받으면 다시 일본에 몸을 파는 것이라고 비판했다"고 말했다.

그는 "(당시) 한국 언론들이 거대한 요구를 하는 NGO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여, NGO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는 일본에 잘못이 있다는 점을 한국 국민들에게 정착시켜 버렸다"며 한국 언론의 보도 태도도 국민기금 사업을 좌초시킨 하나의 원인으로 꼽았다. 그는 "(미디어가) 부끄럽고 창피하고 용서할 수 없는 권력성을 가진 잘못된 행동"을 저지른 것이라고 맹비난했다.

▲'여성을 위한 아시아평화국민기금' 이사를 역임했던 오누마 야스아키(大沼保昭) 일본 메이지(明治)대 특임교수 ⓒ도쿄 공동취재단

한국의 이러한 반응에 일본 내에서도 국민기금 사업에 대한 비판적인 여론이 조성됐다. 오누마 교수는 "20년 전에는 일본 여론도 진지하게 사죄하고 보상하자는 게 많았다. (하지만) 기금에 대한 한국의 평가를 제대로 못 받았기 때문에 일본 내에서도 실망스런 분위기가 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그 결과 우파들이 '보라, 우리가 말하지 않았나. 우리가 아무리 노력하고 성의를 보여도 전혀 이해받지 못하고 아무리 해도 의미 없는 게 돼 버렸다'라는 (인식이) 퍼졌다"면서 당시 언론들이 "아시아여성기금의 철학과 내용에 대한 이해 없이 비판만 많이 했다"고 덧붙였다.

그렇다면 어떻게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보·배상을 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전부터 일본 총리들이 직접 찾아가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고개 숙이고 말씀드리는 게 바람직하지 않을까 말해왔는데, 일본 내 어떤 반응이 나올지 모르고, 우파가 어떻게 반발할지 모른다"면서 "정치적, 현실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국가기금 사업을 시행했을 당시, 한국과는 달리 이를 수령한 필리핀 피해자의 사례를 들며 "(국민기금을 수령했기 때문에) 할머니분들은 명예회복이 되는 것이다. 일본 정부에 요구만 하지 말고 할머니들의 명예 회복 위해 뭘 할 수 있을까 생각해줬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국민기금과 같은 방식으로 위안부 문제 해결의 접점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국민기금은 일본 정부 차원에서 이 문제에 대해 책임지지 않는다는 점을 명확히 하고 있어, 향후 이와 유사한 형태로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보·배상 문제가 매듭지어질 경우 적잖은 논란이 예상된다.

당시 일본 정부는 이 기금을 민간과 합작으로 조성했다. 정부가 100% 배상금을 내는 방식이 아닌, 민간과 합작으로 위안부 피해에 대한 보상을 해주는 방식을 택한 것이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국가적이고 법적인 책임이 아닌, '도의적'인 책임으로 위안부 문제를 한정시켰다.

일본 정부는 기금을 수령한 피해자에게 '총리의 편지'를 전달했지만, 기금을 수령하지 않은 피해자들에게는 어떠한 메시지도 전달되지 않았다. 즉, 일본 정부는 위안부 피해자 전체에게 사과한 것이 아니라 일본의 기금 사업을 받아들인 피해자에게만 '선택적'인 사과를 한 셈이다.

편지의 내용도 문제였다. 하시모토 류타로(橋本龍太郎)일본 총리는 편지에서 "다수 여성의 명예와 존엄을 깊게 손상하고 이른바 종군위안부에게 무수한 고통을 경험케 해 치유하기 어려운 상처를 준 데 대해 마음으로부터 사과하고 반성한다"면서도 "도의적 책임을 통감한다"고만 언급했다.

강제적 부분, 위안부 피해자들은 관심 없다

위안부 모집 과정에서 일본 정부의 강제성이 있었고, 이에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는 것이 정대협을 비롯한 위안부 피해자들의 요구다. 이에 대해 오누마 교수는 "일본군이 강제 동원한 것은 틀림없다"면서도 "한반도에서 강제모집은 적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속인 것도 강제 연행이라고 하면 그렇다고 할 수 있지만, (이를 두고) 일반적으로 강제 연행이라고 하지 않는다"며 "대부분 간호사나 가정부가 될 거라고 해서 간 것이다. 속이고 데려간 것은 나쁘다고, 죄송하다고 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속인 것과 강제로 데려간 것은 다르다는 설명이다.

▲ 지난 10월 14일 1200차 수요 시위에 참석한 김복동(오른쪽) 피해자와 참가자들. ⓒ프레시안(최형락)

강제로 끌려갔든, 속아서 갔든 당시 피해자들이 성적 자기결정권이 없었던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오누마 교수는 "말씀하신 대로 그게 가장 큰 문제다"면서도 "이론적으로 도망이 불가능한 일은 아니었는데 동남아 지역 군 시설 같은 곳에서 도망 나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그 점에 대해서는 강제적인 요소가 있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모집하고 데려갈 때도 강제성이 있다고 한국이 말하기 때문에 일본은 아니라고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누마 교수는 지난 20년 동안 본인이 만났던 위안부 피해자 대부분은 총리 편지를 읽고 기쁘다는 반응을 보였다며 "위안부 할머니들은 보상을 받는 것이 가장 중요했다. 그 보상금으로 집을 짓고 손자들 용돈 주고, 그게 너무 행복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강제적 부분에 대해 일본 정부가 어느 정도 인정해야 좋을지 문제는 위안부 할머니들에게는 의미가 없는 것이다. 그건 우리 같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정치적 문제"라고 일갈했다.

오누마 교수는 "위안부에 대한 한국 언론의 생각은 관념적"이라면서 "여러분들이 가진 위안부 이미지는 정대협, 나눔의 집이 만든 지나치게 관념적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같은 말을 계속하면 한-일 간 위안부 문제는 절대 해결되지 않는다. 할머니들 돌아가시기 전에 해결 안 될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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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호

외교부·통일부를 출입하면서 주로 남북관계를 취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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